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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Junction 2012. 4. 4. 09:31

if문
if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문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문장으로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식이 있다.
if문
if( 조건문 ){
    문장
}
if-else문
if(조건문){
    문장
}
else{
    문장
}
nested if문
if(조건문){
    문장
}
else if(조건문){
    문장
}
else{
    문장
}
조건문은 상수 혹은 수식이 기술되며 그 값이 0이 아니면 참(true)이고 0이면 거짓(false)으로 간주한다.
조건문이 참일 경우, 'then'고 ㅏ같은 키워드는 기술하지 않으며 if다음의 문장을 실행하게 된다.
{    }내부의 문장은 한개 혹은 여러개의 실행문이 있을수 있으며 한 개일경우에는 {    }를 생략할 수 있다.

switch문
switch문은 복잡한 형태의 nested if문을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제어문으로서 일반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다.
switch( 판별식 ){
case 상수1:문장1;
[break;]
case 상수2:문장2;
[break;]
case 상수n:문장n;
[break;]
[ default: 문장;]
}
판별식의 값은 정수형 혹은 문자형이어야 하며 판별식의 값이 case문의 상수와 일치하는 곳의 문장을 실행한다.
case문중에 일치하는 상수가 없을 경우 default문의 문장을 실행하게 되며 defaault문이 생략된 경우에는 아무 것도 실행되지 않고 switch문은 종료된다.
case문의 상수는 하나 또는 여러 개를 가질 수 있다.
문장은 하나의 실행문 혹은 {    }없이 여러 개의 실행문을 기술할 수 있다.
break문은 생략할 수 있으며 break문을 만나면 switch문은 종료된다.

while문
while문은 임의의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일련의 문장들을 반복 실행하는 제어문으로서 일반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다.
while(조건문){
    문장-1;
    문장-2;
    ...
    문장-n;
}
조건문의 값이 참(true)이면 {    }안에 기술된 일련의 문장들을 실행하고 다시 조건문을 실행하여 반복 실행 여부를 판정한다.
초기에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while문은 실행되지 않는다.
문장은 하나의 실행문이거나 혹은 여러 개의 실행문일 수 있으며, 문장이 하나일 경우에는 {    }를  생략할 수 있다.
while문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조건문을 거짓(false)으로 하는 문장이 존재해야 한다.

do-while문
do-while문은 while문의 변형으로 일반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다.
do{
    문장-1;
    문장-2;
    ...
    문장-n;
}while(조건문);
일련의 문장들을 무조건 한 번 실행한 후 조건문의 값이 거짓(false)이면 {    }안에 기술된 일련의 문장들을 다시 실행한다.
문장은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실행문일 수 있으며 do-while문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조건문을 거짓(false)으로 하는 문장이 존재해야 한다.
while문 끝에는 세미콜론(;)이 있어야 한다.

for문
for문은 반복 횟수를 지정할 수 있는 제어문으로서 일반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다.
for(수식1;조건문;수식2){
  문장-1;
    문장-2;
    ...
    문장-n;   
}
수식1에는 반복 변수의 초기값을 조건문은 반복 실행의 조건을 수식2는 반복 변수의 증감값을 각각 기술한다.
수식1에 선언된 반복 변수가 조건문이 만족하면 일련의 문장들을 실행한 수에 수식2의 값을 증감시키고 다시 조건문을 실행함으로써 반복 실행 여부를 판정한다.
{    }의 문장은 하나 혹은 여러 개일 수 있으며 하나일 경우에는 {    }를 생략할 수 있다.
for문의 각 요소(수식1, 조건문, 수식2)는 일부 또는 전부를 생략할 수 있으며 전부를 생략할 경우,
즉 for( ; ; )는 무한 루프(loop)가 된다.

기타 제어문 : break, continue, goto
break문
break문은 for문, while문, do-while문, switch문 내부에서 사용되며 루프(loop)혹은 switch문을 벗어나기 위한 제어문이다. break문을 만나면 즉시 루프(loop) 혹은 switch문을 벗어나서 다음 문장으로 실행 순서를 제어한다.
continue문
continue문은 for문, while문, do-while문 내부에서 사용되며 continue문을 만나면 루프 내부의 나머지 문장들을 실행하지 않고 곧바로 루프(loop)의 시작 부분으로 실행 순서를 제어한다.
goto문
goto문은 제어의 흐름을 강제적으로 지정하는 제어문이다. 레이블명은 문자 혹은 정수로 표현된다. goto문을 만나게 되면 지정된 레이블명으로 실행 순서가 옮겨간다. 프로그램 작성시 goto문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실행 순서가 갑자기 변경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어렵게 되어 바람직하지 못하다.
goto 레이블명;
...
레이블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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