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posted by Junction 2012. 4. 16. 23:40

:: 캐릭터에게 동기를 주자! ::
TRPG 게임에서 모든 캐릭터들은 마을에서의 안전한 생활을 포기하고 모험을 찾아나선 '모험가'들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왜 '모험가'가 되었을까요? 왜 갖가지 위험을 무릅쓰고 이곳저곳을 탐험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이런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캐릭터들이 모험을 떠나게 되는 몇가지 동기들이 다음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행에 대한 동경
이 캐릭터는 평범한 생활에 대한 실증을 느끼고 여러가지 새로운 것을 접하며 직접 느껴보기 위해서 여행을 떠나게 된 경우입니다. 이 캐릭터는 먼 이국땅을 여행하면서 갖가지 신기한 물건들, 이상한 동식물들을 구경하고 전혀 새로운 맛의 요리를 맛보는 것을 즐깁니다. 항상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습니다.

복수
누군가에 대한 복수를 꿈꾸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자신의 가족을 몰살시킨 악한, 자신의 고국을 멸망시킨 제국의 장군, 또는 사랑하는 애인을 빼앗아 간 어떤 남자 등과 같이 복수의 대상은 여러가지가 가능합니다. 이 캐릭터는 복수를 하기 위해 자신의 힘을 키우고, 또 복수하려는 사람에 대한 여러가지 소문과 정보를 모으기 위해 모험을 하게 됩니다.

우정
이 캐릭터는 절친한 친구를 따라서 모험을 하게 된 경우입니다. 절친한 친구는 다른 PC들 중의 한 명이 되겠지요. 만약 상대가 여자라면 우정 대신 사랑 때문에 따라 나섰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캐릭터는 자신이 직접 나서기 보다는 친구가 하는 일을 옆에서 도와주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영웅이 되기 위하여
세상의 온갖 그릇된 점들을 고치기 위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세상을 지배하려는 사악한 존재를 물리치기 위해서 등과 같은 원대하고 영웅적인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캐릭터입니다. 영웅적인 임무를 수향하는 모험에는 적극적으로 나서며, 직접적으로 그런 목표에 관련된 모험이 아닐지라도 더욱 강해지기 위해서, 더 많은 경험을 쌓기 위해서 모험에 동참할 것입니다.

권력을 얻기 위해서
이 캐릭터는 많은 경험을 쌓고 주변 사람들의 인정을 받아서 정치적인 권력을 갖고 싶어합니다. 모험을 통해서 부를 축적하고, 자신의 명성을 높이려고 할 것입니다 이 캐릭터는 산적들에게 잡혀간 귀족을 구출하거나, 마을 사람들을 고블린들의 습격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등의 임무를 수행하여 자신의 명성을 놓이고 많은 귀족들, 심지어 국왕에게까지 인정을 맏으려고 노력합니다.

수행을 위해서
이 캐릭터는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갈고 닦기 위해 모험을 합니다. 즉, 전사라면 자신의 검과 방패를 다루는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서, 마법사라면 마법 주문을 더욱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기자신을 훈련시키기 위해서 모험을 떠나게 되는 경우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왕국 최고의 전사(또는 마법사)가 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잃어버린 것을 찾아서
이 캐릭터는 잃어버린 것을 찾기위해 모험을 합니다. 집안의 가보일수도 있고 어떤 지역일 수도 있습니다.(은빛호수, 황금의 도시등) 물건, 신비한 곳등에 대한 정보등이 관련된 일이라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어쩔 수 없이
이 캐릭터는 어쩔 수 없이 모험가가 되었습니다. 평범한 생활을 하던중에 갑작스러운 사고 또는 재난으로 모험을 하게 된 경우입니다. 그가 살고 있던 마을이 오크들의 습격으로 완전히 파괴되어 버리거나, 여동생이 사악한 무리들에게 잡혀 갔거나 등과 같은 사건을 계기로, 그 지방에서 오크들을 모두 몰아내서 다시 평화로운 마을을 세우기 위해서 또는 여동생을 되찾아서 다시 평범한 생활을 할 수 있기 위해서 모험을 합니다.

이밖에도 많은 여러가지 모험 동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캐릭터에게 동기를 부여하면 더욱 사실적이고 개성이 강한 캐릭터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스터가 새로운 모험 시나리오를 제작할 때 캐릭터들의 모험 동기를 참고하면, 캐릭터들에게 직접적인 연관을 갖는 흥미진진한 모험 이야기를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븐스 스카이  (0) 2012.06.02
룬문자  (0) 2012.04.16
나에게..  (0) 2012.04.16
제어문 ( Control Statement )  (0) 2012.04.04
표준 입출력 함수  (0) 2012.04.03